초등 학습지 문제 중 공든 탑 관련 문제의 정답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가 뜨겁게 달궈졌습니다. 여러 개의 돌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돌탑과 몇 개의 돌로 아슬아슬하게 쌓아 올린 돌탑 중 당신은 어떤 돌탑이 공든 탑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공든 탑 어떤 게 정답일까?
온라인 커뮤니티에 ‘다음 중 공든 탑을 고르시오’라는 문제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의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공든 탑이란 탑을 쌓는 데 {적은, 많은} 노력과 정성을 들여서 쌓은 탑을 말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탑 중 그러한 노력과 정성을 들여서 쌓은 탑은 {1번, 2번} 탑입니다.
여러 개의 돌을 쌓은 탑과 몇 개의 돌로만 쌓은 탑 중 예시 문장에 알맞은 말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푼 학생은 정답을 [많은, 2번]으로 선택하였지만, 선생님은 틀렸다고 채점하였습니다.
선생님의 정답은 [많은, 1번]이었습니다. 여기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군 이유는 [1번, 2번] 때문입니다. ‘많은 노력’이라는 것이 1번에도 해당할 수 있지만, 2번 역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2번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2번을 선택한 이유는 2번 돌탑에서 불가능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표시한 부분은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것은 재능의 영역입니다. 아, 그러고 보니 재능의 영역이라 노력이 필요 없으니, 정답이 아닌 걸까요? 평범한 사람은 절대 할 수 없으니, 노력이 아닌 걸까요?
한국 속담에 ‘공든 탑이 무너지랴’라는 말이 있는데, ‘온 힘과 정성을 들여서 쌓은 탑은 무너질 위험이 적다’라는 의미인데, 이 내용을 보면 1번 탑이 공든 탑에 근접합니다. 2번도 온 힘과 정성을 들이는 건 맞는데, 무너질 위험이 많네요. 속담까지 연계한 문제인가? 어렵네, 어려워.
혹시 이 글을 보는 당신은 어떤 걸 정답으로 선택하실 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