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설계 전문가는 행복한 노후를 위해 연금, 부동산, 금융 자산을 잘 운용하는 것이 노후 대비 자산 관리 방법 이라고 말한다’금액이 얼마나 있어야 노후 생활이 충분한가?’에 대한 질문은 100세 시대에 의미가 없다고 강조합니다. 왜 일까요?

노후 대비 자산 관리 방법
자산 관리는 돈만 버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주어진 상황에 맞춰 절약하며 사는 것도 또한 자산 관리라 할 수 있습니다.
노후에 돈이 얼마나 필요할 것인지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사는 곳이 다르고, 몇 인 가구인지 다르고, 취미는 무엇인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얼마가 있어야 노후가 보장된다.’는 고정된 생각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이 얼마나 있어야 하는지 보다 나의 생활수준을 어느 정도로 맞출 것 인지가 중요합니다. 주어진 상황에 맞춰 살아가는 것이 일종의 ‘경제적 자립’입니다.
연금은 중요한 ‘노후 대비 자산 관리 방법’ 입니다.
사회 생활을 시작하였다면 국민 연금, 퇴직 연금, 개인 연금은 노후 대비 자산 관리의 시작입니다.
삶을 마감 할 때까지 최소 생활비를 공적·사적 연금으로 받을 수 있게 준비하는 나라가 선진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금융자산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은 대부분의 자산이 부동산에 치우쳐 있습니다. 일본의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을 필요가 있긴 합니다.
일본은 현재 빈집이 넘쳐 나고, 자식들은 부모의 집을 상속 받길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 침체의 한 이유가 노인과 노인의 상속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인과 노인의 상속은 경제 활동 중인 젊은이들에게 자산이 흘러가지 않습니다.
과거 수명이 짧았을 때는 자식에게 집을 물려줘도 괜찮지만, 지금 세상에서는 노인에게 노인이 물려주는 꼴이 되어 버렸습니다. 주택 연금을 받아 편하게 사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자식에게 부양을 기대할 수 없고, 자식을 부양하기도 힘든 시대입니다.
편의 시설이 가까운 작은 집으로 이사하고 남는 돈은 노후 자금으로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집은 이제 자산의 관점으로 봐야 합니다.
노후 위험 관리도 필요합니다.
노후 빈곤의 원인으로 크게 다섯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 은퇴 창업 리스크
- 금융 사기 리스크
- 자녀 리스크
- 건강 리스크
- 황혼 이혼 리스크
40대라면 건강 관리가 중요합니다. 중대 질병에 대한 대비책을 준비해야 합니다.
40대에 아이가 있다면 교육비, 결혼 비용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며, 증여에 대한 방법도 생각을 시작해야 나중에 큰 문제 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자기 계발로 자신의 몸값을 올려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노후 대비는 평생 현역으로 지내는 것이다. 지금부터 퇴직 후에 할 일을 준비해야 한다. 얼마를 벌 수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수입이 있는 일이든, 취미든, 사회 공헌이든 평생 현역으로 살아갈 마음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에는 약 200만 개의 NPO(제3영역의 비영리단체)가 있습니다. 미국 은퇴자들은 NPO에서 현역 시절 수입의 3분의 1만 받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노후 3대 불안
- 돈
- 건강
- 외로움
은퇴 후의 삶은 긴 시간임을 인식해야 하며, 이 긴 시간을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지 준비해야 합니다.
일할 능력이 있고 마음만 있다면 준비되지 않은 노후를 너무 두려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평생 현역으로 살아갈 마음가짐으로 조금씩 준비해 나가면 누구보다 든든한 노후 대비를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노후 대비 자산 관리 방법
- 노후에 필요한 생활비를 실제로 적어봅니다. 식비, 관리비, 보험료, 세금, 건강 보험료 등을 계산해 월 생활비를 산출합니다. 이 금액이 필요 자금입니다.
- 현재 가지고 있는 연금과 적금 등 현재의 자산과 미래에 받을 연금으로 현금 흐름을 예측해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매월 현금으로 확보 될 금액을 확인하며, 이 금액이 준비 자금입니다.
- 필요 자금에서 준비 자금을 차감하면 차액이 나옵니다. 이 차액이 부족 자금입니다. 이 부족 자금을 어떻게 채울 지 계획해야 합니다. 은퇴 시기를 늦추거나, 생활비를 줄이거나, 집 규모를 줄이는 등을 이때 계획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