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나스닥 바이오 전문 투자자의 2024 미국 경제 전망

2024년 미국 경제가 연착륙, 완만한 경기 침체, 경착륙 세 가지 시나리오 중 어떤 방향으로 흐르는지에 따라 미 연준의 금리 인하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뉴욕 나스닥 바이오 투자 전문가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뉴욕 나스닥 바이오 투자 전문가 권경혁 대표

권경혁 대표는 19년간 뉴욕에서 채권을 운용하였으며 위험 관리 운영 책임자와 삼성증권 전무, 써미트투자자문 대표를 거쳐 현재 뉴욕 나스닥 바이오 투자 전문 펀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권 대표는 2024년 미국 경제를 완만한 경기 침체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연착륙은 경기 침체가 거의 없는 상황을 말하고 완만한 경기 침체는 침체 기간이 6개월 이내, 경착륙은 1년 이상을 의미합니다.

2023년 미 연준의 금리 인상 효과는 1년이나 1년 6개월 이후 실물 경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권 대표는 2024년 상반기나 하반기에 금리 인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며 누적된 금리 인상 여파로 연착륙 확률은 낮다고 말합니다.

또한 경착륙 확률도 낮다고 말하는데 그 이유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2023년 12월 금리 인하 태세로 전환하여 금융시장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는 점을 첫 번째 이유로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바이든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팽창적 재정 정책을 펼쳐 고용 시장 안정화와 코로나 이후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미국 대선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바이든 정부는 확대 재정 정책을 지속 펼칠 것으로 예상하며 미 연준도 시장에 긍정적인 금리 정책을 쓸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입니다.

완만한 경기 침체

권 대표는 완만한 경기 침체나 경착륙이 주식 시장에 무조건 악재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완만한 경기 침체나 경착륙이 오면 일시적으로 조정을 받을 수 있지만, 이후 가파르게 회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 연준은 경기 침체를 확인하면 금리 인하 시점을 앞당기게 되고 횟수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실물 경기 지표가 침체로 나오면 주식시장에는 악재지만, 연준의 신속한 대응이 이뤄진다면 경기 침체는 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권 대표는 2024년 주식 시장은 미 연준의 금리 조정과 관련하여 연중 등락을 반복하다 연말에는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며 대형 기술주보다는 경기 침체에 강하고 그동안 소외된 생활 필수재 항목에 관심을 기울여 볼 만하다고 말합니다.

생활 필수재는 의료, 필수 소비재, 산업재 등을 말하며 추가로 은행업, 중소형 규모의 신약 바이오 업체도 주목해 볼 만하다고 말합니다.

View More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