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채권으로 자금이 흘러가는데, 채권이라는 분야가 낯설게 느껴져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만기매칭형 채권 ETF 투자가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일반 채권 투자보다 위험은 낮습니다.
만기매칭형 채권 ETF
국내 상장된 만기매칭형 ETF 종류는 총 25개로, 동일한 잔존 만기의 채권을 담아 하나의 상품으로 구성합니다. 만기가 되면 ETF는 상장 폐지하며, 일반 채권처럼 원금과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채권 매매가 익숙하지 않은 분도 쉽게 채권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 상품 결정
만기매칭형 ETF 상품 결정은 만기 시점과 만기수익률(YTM)을 확인하고 결정하면 됩니다. 만기수익률은 투자 시점부터 만기까지 보유할 때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연 환산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ETF 상품 이름에 붙은 숫자는 만기 시점으로 ’24-12’는 2024년 12월이 만기 시점입니다.
현재 운용 중인 ‘ACE 24-12 회사채(AA-이상)액티브’의 2024년 4월 11일 기준 만기수익률(YTM)은 3.82%이고, ‘TIGER24-10 회사채(A+이상)액티브’는 3.75%, ‘KODEX 24-12 은행채(AA+이상)액티브’는 3.58%로 연 3%대의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낮은 투자 위험
만기매칭형 채권 ETF는 채권 가격이 변하더라도 만기까지 보유하면 원금이 보장되지만, 만기 전에 매도하면 채권 가격 하락에 따른 손실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채권 투자는 채권 발행사가 부실 금융회사로 지정되거나 파산하는 일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기매칭형 ETF는 자산운용사가 선별한 채권 상품을 모아 투자하고, 또 다양한 채권에 분산 투자하는 만큼 위험이 적습니다.
연금 운용 추천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 개인형 퇴직연금(IRP), 연금저축 계좌에서 100% 비율로 투자할 수 있어, 안정적인 퇴직금 운용을 원하는 분들의 만기매칭형 채권 ETF 투자가 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