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TV 플러스 2025 FIFA 클럽 월드컵 독점 중계

2025년 미국에서 열리는 ‘FIFA 클럽 월드컵’의 독점 중계권을 애플이 확보할 예정으로, 이르면 2024년 4월 내에 애플과 FIFA는 계약을 마무리 짓고 공식 발표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며, 애플은 자체 OTT인 ‘애플TV 플러스’를 통해 중계합니다.


애플TV 플러스

이번 계약이 최종 성사되면 FIFA가 단일 회사에 주요 경기의 세계 독점 중계권을 넘기는 첫 사례입니다. 구체적인 계약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무료 방송권(Free to air, FTA)’은 포함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료 방송권(FTA)은 중계권을 확보한 업체가 콘텐츠를 다른 공중파 채널이나 업체에 재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 것으로, 뉴욕타임스는 ‘한 달 동안 이어질 스포츠 이벤트가 ‘애플TV 플러스’ 가입자에게만 제공될 수 있다’라고 보도하였습니다.

관계자들은 애플의 ‘FIFA 클럽 월드컵’ 독점 계약이 세계 축구 팬이 주목하는 이벤트인 만큼, 현재 구독자 수 기준 OTT 세계 10위권인 ‘애플TV 플러스’가 단숨에 경쟁자들을 따라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FIFA 클럽 월드컵 독점 중계

애플은 2025년 6월 15일부터 7월 13일까지 한 달간 열리는 FIFA 클럽 월드컵 독점 중계를 위해 10억 달러(약 1조 3,780억 원)를 쓰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렇게 거금을 쓰는 이유는 FIFA가 이 대회를 월드컵에 준하는 스포츠 이벤트로 키우기로 하였기 때문입니다.

원래 FIFA 클럽 월드컵 대회는 주요 대륙별 클럽 대항전 우승팀과 주최국 리그 우승팀이 참여하는 대회였지만, 2025년부터는 참가팀이 32개로 늘어나 거금을 들여서라도 축구 팬들을 애플TV 플러스 구독자로 흡수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애플 축구 중계권 확보에 35억 달러 투자

애플은 이 계약을 포함해 축구 경기 중계권 확보를 위해 총 35억 달러(약 4조 800억 원)를 투자하게 되는 것으로, 2022년 미국프로축구(MLS)의 10년 독점 중계권 계약을 위해 25억 달러를 투자하였습니다.

당시 계약은 MLS 연간 중계권 가격의 3배를 주고 따낸 것이지만, 애플은 그 이상의 성과를 얻어내었습니다. 2023년 7월 21일 ‘리오넬 메시’의 MLS 공식 데뷔전을 치른 하루 사이에만 애플TV 플러스의 ‘MLS 시즌 패스’ 시청권을 구매한 구독자는 11만 명 이상 늘었습니다.

그리고 7월 한 달간 ‘메시 효과’로 신규 구독자도 28만 8,101명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전례 없던 구독자 상승효과로 애플은 FIFA 클럽 월드컵 중계권 확보로 이러한 효과를 다시 한번 노리는 것입니다.

ott중계 현황
넷플릭스· 프로레슬링 ‘WWE RAW’ 10년 독점 중계
애플TV 플러스· 미국프로축구(MLS) 독점 중계
· 미국프로야구(MLB) 금요일 2경기 독점 중계
· FIFA 클럽 월드컵 독점 계약
아마존 프라임· 미국프로풋볼(NFL) 플레이오프 독점 중계
· NFL 목요일 밤 경기 독점 중계
유튜브TV· NFL 일요일 경기 중계권
피콕·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독점 중계
미국 OTT 스포츠 중계 현황


스포츠 중계권 확보 전쟁

세계적인 OTT 선두 기업들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독점 중계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2025년 미국프로풋볼(NFL) 플레이오프 경기의 독점 중계권을 확보하였는데, 중계권을 가졌던 NBC유니버설(NBCU)과의 경쟁에서 이긴 것입니다.

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골수팬’이 많아서 OTT 입장에선 신규 구독자를 확보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콘텐츠이기 때문에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서라도 독점 중계권을 확보하려고 공을 들이는 것입니다.

View More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