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쉽게 지지 않은 이유

2022년 2월 24일 새벽,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 세계의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러나 모두의 예상과는 다르게 우크라이나는 2년이 넘도록 굴복하지 않고 처절하게 저항하고 있는데, 이렇게 저항할 수 있는 이유의 핵심은 러시아 공군의 실망스러운 작전 수행 능력 덕분입니다.

우크라이나 상공을 나는 러시아 전투기 모습


우크라이나 처절하게 저항할 수 있었던 이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고전하고 있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더 우세하다고 여겨졌던 러시아 공군의 실망스러운 작전 수행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러시아 공군은 2,000여 대의 전투기, 폭격기, 수송기와 헬기 등을 보유하여 미군 다음으로 강력한 공군력을 자랑하는 세계 2위의 군사력 강국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 공군의 작전 목표는 전략적 공격을 통해 우크라이나 군사력에 마비를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러시아 공군은 전쟁 이전에 파악한 우크라이나 주요 군사시설에 대한 표적화를 완료하였고 지대지, 함대지 미사일 자산과 통합하여 동시다발적인 공중 공격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에 파괴되지 않은 방공망과 소규모로 적시에 출격하는 전투기로 인해 러시아 항공기가 여러 대 격추되면서 러시아군에게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러시아 공군은 공군력의 60% 이상을 우크라이나 전쟁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빛을 발한 현명한 대처

이번 전쟁에서는 우크라이나 공군의 현명한 대처가 빛을 발하였는데, 우크라이나 공군은 전쟁의 주요 방공자산 및 항공기를 분산 배치하고 위장과 기만을 통해 초기 타격에서 피해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등의 비상활주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긴급 출격한 우크라이나 전투기는 적극적으로 공대공 임무를 수행하거나 이동식 방공망과 긴밀히 협력하여 러시아 항공기를 방공망 유효 사거리로 유인하여 격추하였습니다.


러시아 공군의 실망스러운 작전 수행의 원인

이번 전쟁에서 러시아 공군의 문제점은 크게 전투 교리의 한계와 작전 기획의 부실, 교육 및 훈련 부족과 무기체계의 성능 저하 및 정밀유도 무기 부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교리의 한계와 기회의 부실 측면을 보면 러시아 공군의 역할은 서방 공군의 역할과 다르게 모든 영역에서 공중 우의 확보를 요구하지 않고, 단지 러시아 지상군이 적의 공군에게 피해받지 않도록 국지적인 공중 우의 확보에만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상군 위주의 구소련 전투 교리에 대한 집착으로 공군은 지상군의 공중 포대로서 화력을 지원하는 임무에 종속된 실정인 것입니다. 또한 대규모 항공작전을 수행한 경험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전투 기획 능력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두 번째는 교육과 훈련의 부족 측면인데, 러시아 공군 전투기 조종사의 연간 비행시간은 100시간 미만으로 서방 조종사의 반밖에 안 됩니다. 러시아는 최신 기종 도입에 열을 올리지만, 이를 조종할 숙련된 조종사가 부족한 형편입니다.

훈련을 보면 러시아 공군에는 미 공군의 레드플래그와 같은 대규모 공군 훈련은 없습니다. 단순한 환경에서 항법 훈련과 비정밀무장 투하 훈련을 주로 할 뿐입니다.

세 번째로 무기체계의 성능 저하 및 정밀유도무장 부족 측면을 살펴보면, 냉전 시대 러시아의 항공 기술력은 미국과 쌍벽을 이루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전투기를 생산했습니다.

그러나 구소련 붕괴 이후 항공기 개발에 대한 선진 기술은 더디게 되었고, 특히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서방의 항공기에 비해 많은 부분에 뒤처지게 되었습니다.

미국이 F-22와 F-35의 스텔스 항공기를 실전 배치하고 항공 산업계의 후발주자인 중국도 자체 개발한 J-20 스텔스기를 실전 배치했지만, 러시아가 개발 중인 스텔스 항공기 SU-57은 아직도 시험비행 중이며, 그 능력 또한 미국의 스텔스기에 못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