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는 물로 된 아이스팩을 주로 사용하지만, 여전히 젤 아이스팩을 사용하는 곳이 많으며, 이 젤을 그냥 하수구에 버리는 일도 많습니다. 그러나 젤에는 고흡수성 폴리머가 포함되어 자연분해 기간이 500년 이상 걸리기에, 버리지 말고 재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젤 아이스팩 재활용
젤 아이스팩의 젤에는 고흡수성 폴리머가 포함돼 있는데, 고흡수성 폴리머는 물과 냄새를 잘 흡수하는 특성이 있어 방향제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빈 병에 아이스팩 젤을 담은 후 향수나 아로마오일을 첨가하면 끝입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향수 대신 모기가 싫어하는 티트리오일을 넣어 사용하면 모기 기피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향을 첨가하지 않은 젤은 탈취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감을 사용해 원하는 색상으로도 꾸밀 수 있어 개성 넘치는 방향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찜질용
가벼운 염좌나 타박상을 입었을 때, 통증 완화를 위해 찜질을 하곤 합니다. 이때 집에 별도의 찜질팩이 없다면 젤 아이스팩을 재활용하는 것도 방법인데, 냉찜질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나 뜨거운 물에 잠깐 가열하면 온 찜질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오래 가열하면 터질 수 있으니, 이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수분 유지
젤은 화분의 수분을 유지해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할 수 있어, 장기간 집을 비워야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화분에 물을 충분히 준 뒤 젤을 흙 위에 덮으면 고흡수성 폴리머가 수분 증발을 막아, 오랫동안 물을 주지 않아도 수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사업 참여
실온상태의 젤 아이스팩을 지자체의 전용 수거함에 배출하면 선별-세척-소독 과정을 거쳐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되니, 그냥 버리기보다 수거함에 배출하고, 필요시 무료로 받아 재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