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령 우주인 기록은 2021년 10월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의 우주 업체 블루오리진의 우주선을 탄 배우 윌리엄 섀트너였으나, 2024년 5월 19일 블루오리진의 우주선에 90세의 에드 드와이트를 태우고 우주 관광에 나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90세 최고령 우주비행사 에드 드와이트
에드 드와이트는 1953년 미 공군에 입대하여 우주비행사가 되기 위해 공군 우주 연구 파일럿 학교에 들어가 흑인 최초 우주비행사의 꿈을 키웠고, 훈련을 마친 뒤 NASA에 지원했지만, 1963년 NASA가 발표한 14명의 우주비행사 명단에 그의 이름은 없었습니다.
당시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소수 인종 국민도 우주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했지만, 케네디 대통령 암살 이후 에드 드와이트는 꿈을 접어야 했습니다. 이룰 수 없는 꿈이라 여겼지만, 60여 년의 시간이 흐른 뒤 그는 꿈을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루오리진은 6명의 승객을 태운 우주선 ‘뉴셰퍼드’를 미국 텍사스주 벤혼 기지에서 발사하였는데, 탑승객 중에는 에드 드와이트가 포함되어 있었고, 기존 최고령 우주인 기록이 있던 배우 윌리엄 섀트너보다 생일이 약 2개월 빨라 드와이트가 최고령 우주비행사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우주 관광
탑승객들은 지구와 우주의 경계인 고도 100km ‘카르마 라인’을 넘어 105.7km 상공에 도달 후 무중력 상태를 체험했으며, 이후 2개의 낙하산을 타고 약 10분 후 지구로 복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