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주소 수정 문자 절대 누르지 마세요

택배 주소 수정 URL이 포함된 문자를 받은 부산의 한 자영업자가 기다리던 택배가 있어 무심코 문자에 포함된 URL을 눌러 스미싱 피해를 보았으며 총피해액은 3억 8천만 원입니다. 더욱 치밀해진 범죄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사건입니다.


택배 주소 수정 스미싱 범죄

피해자가 의심 없이 택배 주소 수정 문자에 포함된 URL을 누른 후 이틀 뒤 휴대전화는 먹통이 되었고 전원도 꺼져버렸습니다. 휴대전화 먹통이 된 다음 날 아침 은행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고객님의 은행 계좌에서 29차례에 이체가 있었고, 현재 잔고가 없다고 말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정기예금에 넣어 둔 돈마저 일반 예금으로 옮겨 이체되었다는 것입니다. 은행에서도 확인차 연락한 것으로 피해자는 총 3억 8천만 원의 피해를 보았습니다.

범죄자들은 은행에서 이상함을 눈치챌까 봐 은행 업무 마감 시간에 범행을 저질렀으며, 통장에서 금액이 이체되면 스마트폰 알림 문자가 오기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폰 전화도 꺼버린 것입니다.

피해자는 평생 모은 돈을 한순간에 날려버려 망연자실한 상태입니다. 요즘 50~60대분들도 카카오톡, 인터넷 뱅킹 등을 이용하고 계시지만 보안에 대해서는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자주 이용하고 있으므로 어느 순간 의심 없이 문자를 누르는 때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경각심을 갖고 요즘은 가족 연락도 쉽게 믿을 수 없는 세상입니다. 그리고 최근 하나의 은행 앱에서 여러 계좌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오픈뱅킹(공동결제 체계)이 일반화되어 피해가 더욱 확산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조심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 방법입니다.


피해 구제 여부

피해자는 피해 사실 확인 후 경찰 신고와 본인 은행에 계좌 지급동결을 신청하였고 신분증 분실 신고와 재발급을 신청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 금액을 되찾을 수 있는가? 입니다.

은행 계좌 지급동결을 신청하면 피해금이 송금된 계좌의 은행에도 지급정지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요청을 받은 은행도 그 사유가 합당하다면 지급정지를 하게 됩니다.

만약 범죄에 사용된 통장에 돈이 아직 인출되지 않았다면 피해자는 피해금을 찾을 수 있겠지만, 범죄 발생 후 시간이 일부 지났기 때문에 찾아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돈을 찾아갔다면 범인을 잡지 않는 이상 피해금은 되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문자에 URL이 포함되어 있다면 무조건 누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혜택도 평생 모은 재산보다 가치 있을 순 없습니다.

View More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