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반려로봇 효돌이 효순이 주요 특징과 반려로봇의 한계점

독거 노인들을 위해 ‘효돌이 효순이’ 라는 AI 반려로봇이 7,400여개 보급되었습니다. ‘효돌이 효순이’ 는 요양 시설을 선택하지 않은 어르신들이 자택에서 자립적인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명을 가지고 보급되었습니다.

효돌이 효순이 실제 사진 모습


반려로봇 효돌이 효순이

효돌이 효순이는 흔히 사용하는 지니, 시리 등의 통신 기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통신 기기라고 평가하기 보다는 ‘반려로봇’이라는 평가가 더욱 어울립니다.


주요 특징

몸체 전체에 다양한 센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목 부위에 움직임 감지 센서가 있어 반경 5m내의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외출 후 복귀한 어르신의 안부를 묻기도 하며, 일정 시간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보호자에게 알람을 전송합니다.

한 손을 3초 이상 잡으면 보호자에게 전화 요청 메시지가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앱을 통해 일상 생활 중 잊기 쉬운 스케줄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효돌이 효순이 귀를 만지는 것 만으로도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효돌이 효순이는 앱에 말한 내용을 직접 전달합니다.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며, 충전이 필요할 경우 앱과 효돌이 효순이에게서 충전이 필요하다는 알람이 울립니다.


앱 서비스

부모님의 상태를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약 복용 여부와 체조, 퀴즈 프로그램의 진행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음성메시지를 발송하면 효돌이, 효순이가 직접 전달합니다.

부모님의 주요 스케줄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현지 날씨 정보를 제공하여 외출 시 주의가 필요할 경우 조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병의 종류가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 3가지만 선택하는 점이 아쉽지만, 3가지 질환 중 해당하는 질환에 체크하면 건강 관리를 위해 지원합니다.

효돌이 효순이 장만해야 하는 이유


효돌이 효순이 효과성

2019년에 발표한 「ICT 기반 토이 로봇의 재가 노인 돌봄 효과 관련 요인」 논문에서는 효돌이 효순이를 6개월 간 실험체로 사용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비록 표본이 되는 실험 가구가 42가구라는 점이 아쉽지만, 고령자 우울증과 일정한 약 복용 및 기상/취침, 식사, 산책, 체조와 같은 생활 관리 활동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반려로봇의 한계성

‘효돌이 효순이’ 가 성능 좋은 통신 기기라 하더라도, 기술적 문제로 인한 잦은 알람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축 아파트의 경우 한 집에서 전파가 통하지 않는 곳도 있는데, 계속되는 “움직임이 감지 되지 않는다.”는 알람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책임의 범위가 모호해 질 수 있습니다. 노인의 신상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나는 체크 했었다.”로 모든 문제에서 해결 될 수 있다는 책임 회피의 경향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반려로봇들이 해야 할 일들에 대한 행위의 강제성을 부여하지만, 실제 행동하는 입장에서는 상호 작용의 부족으로 인한 고독감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돌봄”이라는 단어가 그저 사전적 의미의 형태로만 남지 않을 수 있도록 장치적 보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효돌이 효순이 갖는 방법

주식회사 효돌 홈페이지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AS 2년 보증은 800,000만 원

AS 3년 보증은 880,000만 원

홈페이지에서 추가 구성품과 효돌이, 효순이 세척 관련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빌리고에서 월 렌탈료를 납부하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26,900원 / 39개월 방법으로 이용 가능 합니다.

제휴카드 이용 시 최대 25,000원 할인되어 1,900원에도 이용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효돌이, 효순이 특징

(주)효돌 홈페이지

(주)빌리고 홈페이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